Saturday, January 26, 2013

타오스 (Taos)


타오스는 산타페의 북쪽에 있는 작은 도시로 고원지대의 넓은 사막같은 광야를 앞에두고 높고 푸른 산그레 크리스토(Sangre de Cristo)산을 뒤에 두고 있는 뉴멕시코주에서는 놓을수 없는 매력적인 곳의 하나다.     Taos에는 인디언 마을,  타오스 푸에블로(Taos Pueblo) 있는데 푸에블로는 1000여년의 역사를 가졌고 지금도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마을로서 UNESCO 세계유산(World Heritage Site)으로도 지정된 푸에블로다.  Taos 특별히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것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러서 미술가들이 매력적인 이지역의 자연에 이끌려 이주해와서 타오스의 경치와 푸에블로 인디언을 대상으로한 작품을 많이 발표한것으로 인해서 Taos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유럽과 미국에서 공부한 몇몇 서양화가들이 이주해와서 Taos Society of Artist 조직을 만들었고 이들의 활동으로 타오스가 많이 소개가 되자 미술가들의 이주가 늘어나서 타오스에 미술가의 부락(Art Colony) 형성되게 되었다.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미술을 좋아하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갤러리 또한 늘어나서 작은 산타페같은 미술의 소도시로 발전 되었다.  인구는 6천명정도에 머문 마을이라해야 작은 도시인데 겔러리(Gallery:화랑) 수는 80개가 넘는다. 여름철 관광 씨즌이 되면 인구는 15천명정도로 늘어난다.
 
이곳에 와서 살았던 사람과 자주 다녀간 사람을 보면 여류화가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소련태생의 화가 니코라이 페친(Nicolai Fechin), 사진 작가 안셀 애덤스(Ansel Adams), 영국의 소설가인 챠타레 부인의 사랑 D.H. 로렌스(Lawrence) 있다.    최근에  타오스로 이주해 왔거나 파트타임으로 거주하고 있는 사람중에는 영화배우 쥴리아 러버트(Julia Roberts), 국방장관 도널드 럼즈펠드(Donald Rumsfield) 여러 명사가 있다.
 
타오스는 알버커키에서 122마일 북쪽에 있다.  I-25 산타페를 향해 가다가  산타페 도심지를 피해가는 599 도로를 이용해서 산타페를Bypass 하고 US285/84 도로로 Espanola까지 가서 NM68 도로로 Taos 향해 가면 10마일 정도는 리오그란데 강을 옆에두고 가게된다.(사진 1)  에스파놀라(Espanola) 지난뒤에 24마일 되는 지점에 강이 길에서 멀어지게 되는곳,  필라(Pilar)라는 마을을 지나는데
사진 1. 타오스로 가는 .  리오 그란데 강의 상류를 끼고 간다.
 
이곳에 리오그란데 방문자센터(Rio Grande Gourge Visitor Center) 있다.  이곳에서 타오스지역의 관광 안내 자료를 얻을수 있다. NM68 도로로 고개를 넘으면 넓은 분지의 광야가 시야에 들어온다. 넓은 광야를 갈라 놓은 협곡으로 리오그란데강이 흐르고 있다. 
 
사진 2. Ranchos de Taos 마을에 있는 San Francisco de Asis Church. 1710년에 세워진 Adobe 건물이다.
  
Taos에서 남쪽 3마일 되는곳의 NM518도로와 만나는곳에 란초스데타오스(Ranchos de Taos) 마을을 지나는데 이곳에는 유명한 산프란시스코아시스교회(San Francisco Asis Church) 있다. 많은 화가와 사진작가들에 의해서 널리 알려진 교회다.(사진 2) 1710년에 세워진 어도비건물이다.  여기서 1마일정도   터오스로 들어가면 Paseo del Canon 68 도로가 만나는 코너에 방문객센터(Visitor Center) 나온다.  타오스의 Chamber of Commerce에서 운영하는 안내소에서는 타오스의 호텔, 식당, 쇼핑등 넓은 관광안내자료를 얻을수 있다. (www.taoschamber.com)   마을의 중심지가 되는 타오스플라자(Taos Plaza) 여기서 2마일 가서 64 도로와 68 도로가 만나는 지점 옆에 있다. 
 
Taos 방문자에게 추천하는 명소를 아래에 소개키로한다.
 
1. 타오스 플라자 (Taos Plaza)
 
다운타운(Downtown) 중심이 되는 프라자는 처음 오는 방문객이 반드시 들려 볼만한 곳이다.  선물상가로 둘러 싸여진 지역은 관광객이 가장 많이 붐비는 곳이다. 1796 스페인왕의 명으로 이곳 주민에게 무상 토지불하를 하여 지금의 플라자 땅에 사각형의 형태로  집을 짓고 스페인 사람들이 집단으로 살기 시작했는데  1930년경에 이르러 오늘의 플라자와 같은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사진 3. 타오스 플라자에 있는 폰다 호텔. 1937년에 건축된 건물이다.
 
플라자 북쪽편에는 옛날 재판소로 썻던 건물(Old County Courthouse) 있다. 지금은 아래층이 상가로 쓰이고 있으나 2층에는 1935년에 네사람의 화가에 의해 그린 벽화(Murals) 보존되어 있다. 1995 벽화는 다시 복원작업을 해서 지금도 관광객이 많이 들리는 자리가 되고 있다.
플라자 남쪽편에는 역사깊은 라폰다(La Fonda)호텔이 있다. 이곳에 상점 건물이 1820년대 부터 자리 잡고 있었는데 1880 컬럼비안 호텔로 운영되다가 1937 대폭 수리를 겸해 증축 하면서 지금의 호텔이름 Hotel La Fonda de Taos 갖게되었다. 2002 오래된 내부 시설을 3년반에 걸쳐 대폭 수리와 개조를 끝내어서 옛날의 건축물이지만 내부시설은 현대적인 새것으로 바꾸어 새롭게 되었다. 
 
사진 4.  역사깊은 라폰다(La Fonda)호텔의 로비.
 
호텔 로비에 들어서면 스페인식으로 설계된 내부의 건축미를 볼수있다. 로비와 입구의 벽은 이지역의 화가들의 작품으로 장식되어 있어 갤러리에 들어선것 같은 느낌을 갖게한다.   호텔에는 영국의 소설가 D.H. 로렌스(Lawrence) 그린 그림도 보관하고  있는데 예술적 가치 보다는 1928 영국 런던에서 전시하다가 추한그림으로 지적당해 압수되었다가 영국에서 추방 당했다는 사실 때문에 여행객의 관심꺼리가 되기도한다.(ph. 575.758. 2211  www.lafondataos.com)  프라자에는 Veterans Memorial 비석과 동상이 있고 서쪽에 있는 팔각정같은Gazebo에서는 여름철에는 매주 목요일 오후 6-8시에 시민과 여행자를 위한 음악공연이 있다. 플라자에서 북쪽 지역으로 들어가면 갤러리와 식당이 많이 모여 있다. (사진 3,4)
 
2. 타오스 프에블로 (Taos Pueblo)
 
천년 넘게 살아온 타오스 인디언의 마을이다. 다운타운에서 북쪽 2마일 떨어진 거리에 있다.  2층에서 5층에 이르는 어도비(Adobe) 건축물이 시선을 끈다.
 
사진 5.  타오스 프에블로 (Taos Pueblo)
 
인디언 건물 중에서 건물만큼 화가에 의해 많이 그려지고 사진 작가에 의해 많이 찍혀진 건물은 없을것이다.  UNESCO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미국역사기념물(National Historic Landmark)로도 지정된 건물이다. 현대 건물의 필수인 수도와 전기를 지금도 거부하고 옛것을 보존하고 있는 어도비 흙벽돌 건물에 지금도약 150명의 주민이 상주하고 있다. Taos Pueblo 속한 인디언의 인구는 1900명이여서 대부분의 주민은 마을 인디언 보호구역내에서 현대식 주택을 짓고 살고 있지만 전통을 보존 하기위해 어도비 건물안의 집을 하나는 소유하고 명절과 종교 예식이 있을 때만푸에블로(Pueblo) 있는 집에 와서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년간1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 간다고 한다.  3월과 4 사이에는 그들의 종교행사로 6주간 관광객이 들어갈수 없다. 상세한 정보는 아래 홈페지를 참조하면 된다. (www.taospueblo.com/ ) 전화 (575)758-1028  (사진 5.)
 
사진 6.  Harwood Museum of Art. 뉴멕시코 대학에 속한 미술 박물관이다.
 
3. Harwood Museum of Art
 
프라자에서 남쪽으로 걸어가면 Ledoux Street 나온다. 좁은 길이여서 일방통행만 된다.  겔러리와 얫날 화가들이 살던 집들이 많이 나온다. 나바호 인디언의 화가인 R.C. 골만(Gorman) 갤러리가 있고  1898 타오스근처에서 마차 바퀴가 망가져 타오스에 와서 수리하는동안 타오스에 반해서 이곳으로 이주했다고 전하는 얘기의 주인공 블루맨샤인(Blumenshein) 화가가 살던 집도 있다.  Ledoux 길의 끝부분에 이르면 미술박물관 Harwood Museum of Art 나온다.(사진 6)  건물은 1920년경 Harwood부부가 살던 집이였는데 지역의 도서관으로 이용하도록 집을 내어 놓았다가 미술계를 위해서 이용되길 바라는 소원에 따라 뉴멕시코대학(University of New Mexico) 기증되어 UNM에서 관리하는 미술 박물관이 되었다. 까닭에 UNM학생들은 입장료가 면제된다. 1910년대의 미술, 조각, 사진작품들을 포함해서 현대 미술도 많이 전시한다.  입장료:성인 $8.00 일요일에 한해서 New Mexico주민에게는 무료. (www.harwoodmuseum.org/)
 
4. Mabel Dodge Luhan House
 
1900년도 초기 타오스에 많은 예술가가 모여살게되고 미국 전역에 타오스가 널리 소개된것은 아마도 매블 다지 루한(Mabel Dodge Luhan)이란 여인이타오스에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뉴욕의 부유한 은행가의 딸이였고 여류작가 이면서 이탈리아 프로렌스에서 살았고 뉴욕에 돌아와서 그의 살롱(Salon) 통해서 많은 저명인사와 교류하면서 예술가들을 후원하는 일을 많이했다.  1919 타오스로 이주해 와서 집과 토지를 매입했는데 이때 타오스 인디언인 토니루한(Tony Luhan) 알게된다.  토니는 인디언 천막 티피(Teepee) 매블의 집앞에 새워 놓고 매일 저녁이 되면 북을 두드리면서 구혼을 청했다. 1923 결혼하여1962 사망할때까지 함께 40년을 살면서 루한 내외는 무수히 많은 예술가를 초청해서 그의 집에 머물게 하고  타오스로 이주해온 예술가들을 돕고 후원했다.
 
사진 7. 매블 다지 루한의 . 지금도 여관으로 쓰이고 있다.
 
이곳을 다녀간 예술인들 중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사람이 많다. 예를 들면 영국 작가로D.H. 로렌스, 올더스 헉슬리,  스위스 심리학자 , 화가로는 조지아 오키프, 니코라이 페친, 사진작가 로는 안셀 애덤스등이 있다. 1991 매블이 살던 집은 미국역사기념물(National Historic Landmark) 지정되었고 일반에게 공개되며 여관(Bed & Breakfast Inn)으로  쓰이고 있다. 프라자에서 동쪽, Morada Ln 좁은 끝에 있다. Ph. 800.846.2235
 
6. Rio Grande Gorge Bridge
타오스 서쪽의 넓은 평지로된 분지, 중앙을 짤라 버린듯한 리오 그란데 협곡 (Gorge) 콜로라도주 까지 이어진다.  협곡을 가로 질러 철근 다리를 1965년에 건설했다. 미국에서 다섯번쩨로 높은 다리가 된다.  다리 서쪽편에 피크닉 그라운드가 있다. 다리위에서 내려보는 협곡과 사이로 흐르는 리오그란데강 경치가 장관이다. Taos에서 64 도로로 서북쪽으로 10마일 정도 가면 그곳에 이른다. (사진 8)
 
7. 경치좋은 순환 도로
 
타오스 주변 관광으로타오스 북쪽을 한바퀴 도는 순환 드라이브 코스가 있다. 매력있는 관광 코스라고해서  Enchanted Circle이란 별명이 붙었다.
 
 
사진 8. Rio Grande Gorge Bridge
 
 
뉴멕시코에서 제일 높은산이 Wheeler Peak(13,161ft)산인데 타오스북쪽에 있다.  Enchanted Circle이란 산을 중심으로 한바퀴 도는 코스가 되는데 뉴멕시코주에서 가장 매력적인 코스가 될것 같다. 타오스에서 64 도로로 북으로 나와 522 도로로 바꾸어 가면 마일 포스터 10마일지난 지점에는 “University of New Mexico, D.H. Lawrence Ranch”라고 간판이 나온다. 비포장 도로로 6마일 들어가면 로렌스기념지(Lawrence Memorial) 있다. 도로관리가 안되어 있으므로 현지사정을 미리 알아보고 갈것을 권한다. 522 도로는 Questa 마을에서 38 도로를 만난다. 길로 가면 울창한 숲과 맑은 개울물을 끼고 가다가 스키로 이름난 Red River 마을에 이른다. 이어 넓은 초원지대를 지나고 Eagle Nest호수를 지나고64 도로로 Taos 들어오는 전체거리는 86마일이 된다. 중간에 스키로 이름난 Angel Fire 둘러 볼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한바퀴 도는 대신Wheeler Peak 산이 있는 중심지로 들어가 볼수도 있다. 522 도로대신 150 도로로 가면 타오스 스키장으로 가게된다. 겨울에는 스키를 즐기는 사람으로 붐비고 겨울이 아닌때는 등산객이 많이 찾아온다.  스키장에서 올라가는 하이킹 코스중에 11,000ft 고지에 있는Williams Lake 가는 등산길은 가족이 함께가기에 좋은 코스다(왕복 4마일). 
 

사진 9. 타오스 스키장 부근에 있는 윌리엄호수(Williams Lake).(해발 11,000ft)
사진 10. 타오스 스키장
 
--------Travel Guide New Mexico's YouTube Video clips for Taos Pueblo------------

 

No comments:

Post a Comment

뉴멕시코를 소개하는 글과 사진을 모은 Blog Page입니다.

This blog is maintained by Kyong Hwa Lee (이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