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24, 2013

화이트 샌드 내셔널 모뉴먼트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
                                                                                        

신비롭게 하얗고도 하얀 모래언덕! 마치 같이 희다고 할지, 설탕 같이 하얗다고 해야 할지?  모래의 높은 파도가 몰려오는듯한 경치를 수있는 화이트 샌드(White Sands) 뉴멕시코주 남쪽 알라모고르도(Alamogordo) 근처에 있다.  일년동안에 이곳을 찾아오는 관광객의 수는 40만에서 60만명 사이로 뉴멕시코주에 있는 모뉴먼트 (Monument) 공원중에서 최고로 인기있는곳이다. 지질학자의 말에 의하면 툴라로사 분지(Tularosa Basin)라고 부르는 지역은 25천만년전에는 얕은 바다였는데 융기현상으로 고원지대가 되었고 동서 양쪽의 산에서 흘러들어오는 개울물에 녹아서 들어오는 석고(Gypsum)물질이 분지에 있는 호수로 들어와 바닥에 가라앉아 석고층을 만들었다고 한다. 가뭄으로 호수물이 증발되어 석고층이 많이 노출되었는데 바람에 의해서 석고 모래가 불려서 어느만큼 이동하다가 땅에 떨어져 모래 언덕을 만들게되어 오늘의 모래 언덕을 만들었다고 한다. 엄격히 말하면 보통의 모래가 아닌 석고모래라고 불러야 된다. 그런까닭에 색갈이 신비로울 정도로 하얀것이다. 언덕은 지금도 바람에 의해서 매년 30피트정도씩 이동하며 언덕의 모양도 계속 변하고 있다. 모래언덕이 차지하는 면적은 무려 300평방 마일이된다.

사진1:  석고 모래밭에서 자라는 Yucca.

 
화이트 샌드 내셔널 모뉴먼트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 가는 길은 뉴멕시코주의 남쪽에 있는 라스크루시스(Las Cruces)에서 간다면 70 하이웨이를 타고 52마일 동북쪽으로 가면 된다. 길은 근처에 있는 미사일 기지에서 가끔 있는 미사일 발사시험을 경우 70 도로를 한두시간 패쇄할 경우가 있음으로 여행객은 도로 상황을 미리 Visitor
Center 문의해 보는것이 좋을것이다(505-679-2599). 알버커키에서 경우에는 I-25 고속도고로 소코로(Soccoro) 지난후380번도로로 바꾸어 동쪽으로 가다가 Carrizozo 에서 54 도로로 남쪽으로 내려가 알라모고르도(Alamogordo) 거쳐 70 도로로15마일 남서쪽으로 가면 Visitor Center 이르게 된다. 알버커키에서 공원까지 226마일 되는 거리다.  만일 Carlsbad Cavern 구경하고 이곳을 방문한다면 경치좋은82 도로를 이용해서 알라모고르도로 들어가는것이 좋다.

사진2: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 입구의 Sign


그림 1: 화이트샌드 내쇼널 모뉴먼트 공원 약도

 

그림 2: 화이트샌드 내쇼널 모뉴먼트로 가는 길과 인근지역에 있는 관광명소.


공원의 개장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다. 여름철(2010412-911)에는 7:00am-9:00pm이며 입구에 있는  안내소 (Visitor Center) 오전8시부터 오후7시까지 연다. 공원 안까지 8마일 드라이브해서 들어 가면서 구경을 하게된다. Dunes Drive라고 부르는 길의 종점 지점에는 넓은 주차공간과 피크닉 테이블들이 있다. 지붕이 있어서 뜨거운 햇볓을 가려준다. 사진에 취미를 가진 사람에게는 산책로를 걸으면서  모래언덕과 거기서 자라는Yucca나무를  Sacramento, San Andres산을 배경으로 좋은 사진을 찍을 있을것이다. 이른 아침이나 해지기 두시간 쯤이 사막풍경 사진찍기에 아주 좋다.  Big Dune Nature Trail 1마일되는 쉬운 코스이며 Alkali Flat Trail 사진 애호가에게 권하고 싶은 Trail로서 왕복 4.5마일이 된다. Trail 벗어나서 구경할 경우에는 GPS 나침반을 가지고 갈것을 권하고 있다.  모래밭 안에서 방향감각을 잃어버려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어린아이들은 모래언덕의 경사진곳에서 썰매를 타고 즐기기도 한다. 접시모양의 썰매는 안내소에 있는 Gift shop에서 살수 있다. 공원안에는 유리병을 가지고 들어갈수 없으므로 프라스틱병물로 대신할것도 유의할 사항이다. 입장료는 $3이며 15살까지의 어린이는 무료다.  공원을 소개하는 웹사이트에서 상세한 것을 알아 있다.


 
White Sands인근지역의 관광지

1. 화이트샌드 미사일 박물관
 
White Sands 가는길 또는 돌아 오는길에 들릴수있는 명소를 여기서 소개코져 한다.  화이트샌드내셔널 모뉴먼트는 사실상 화이트샌드 미사일 실험장 (White Sands Missile Range)안에 속해 있다.  미사일 실험장은 이지역의 넓은 사막지대를 쓰고 있어 육군에 속한 기지중 가장 기지가 되고 있다. 1945년에 있었던 최초의  원자폭탄 폭발 실험도 이곳 안에 있는 Trinity Site에서 있었다.  화이트샌드 미사일 박물관(White Sands Missile Museum) 미사일 실험장에서 있었던 역사적인 활동을 일반인에게 전시해 주는 박물관으로 과학에 관심있는 어린이에게 보여줄만한 곳이다.  50종류의 로케트와 미사일 모형이 박물관 마당(Missile Park) 전시되어 있고 박물관안에는2차대전때의V-2 로케트에서 시작하여 여러가지 로케트 과학자료를 전시하여 놓았다. 박물관으로 가려면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 입구에서 70 도로로 30마일 남서쪽으로 내려가다가 Museum-Missile Park이란 안내판 있는곳에서 좌회전해서 4마일을 남쪽으로 내려가면 된다.  Las Cruces 에서 간다면 70 도로로 19마일동쪽이 된다.  입장료는 무료다.  웹사이트 주소: www.wsmr-history.org/
사진 3: White Sands Missile Museum- Missile Park
 





2. 뉴멕시코 우주항공 역사 박물관

넓게 우주 항공 분야에서의 뉴멕시코주의 활동을 보여주는 박물관이 Alamogordo도시의 동쪽 밑에 있다. 이곳 역시 교육적 가치가 있는 들려 볼만한 곳이다. 뉴멕시코 우주항공 역사 박물관(New Mexico Museum of Space History)이라고 부르는 박물관은 전시장으로 4층건물이 있고 별관 건물에는 대형 스크린IMAX영화관이 있다. 우주 항공 또는 일반 과학분야의 좋은 프로그람 두가지를 교대로 매시간 상영한다. 가족이 함께 즐길수 있을것이다. 박물관과 영화관 입장료는 각각성인은$6, 어린이는 $4.50이다. 찾아가는 길은 54 도로로Alamogordo시내에 들어간후 New Mexico School for the Visually Handicapped 있는 곳에서 Indian Wells Road 들어서서 쪽으로 끝까지 가면 된다. Website 주소: www.nmspacemuseum.org/







사진 4:  뉴멕시코 우주 항공 역사 박물관 (Photo by AllenS: en.wikipedia.org)
 
3. 트리 리버스 페트로그립 사이트

현대과학과는 아주 대조적인 옛날 인디안 원주민이 남겨 놓은 역사적 유물에 관심이 있으면 Three Rivers Petroglyph Site 둘러보아도 좋을것이다. 이곳 50에이커 지역에는 서기 900년에서 1400년경 까지 살던 인디안들이 돌에 여러가지 그림을 새겨 놓았는데 사람, 동물, 새등의 그림과 추상적인 무늬와 도형등 2만개가 넘는 그림(Glyph) 바위에 새겨져 있다. 3마일 되는 Trail 걸으면서 많은 그림을 볼수 있다.  이곳의 위치는 Alamogordo에서 54 도로로 북쪽으로 30 마일지점에 있다.

Website 주소: www.blm.gov/nm/st/en/prog/recreation/las_cruces/three_rivers.html

 
사진 5 : Three Rivers Petroglyph Site 입구의 간판.


사진6: Three Rivers Petroglyph Site 있는 바위에 새겨 놓은 그림들.

(이 글은 2011년9월1일 위키백과에 기고 했던 글을 수정 확대한 것입니다.khlnmusa)
 
---------YouTube Video Clip : White Sands National Monuments by Lala3674-----------

1 comment:

  1. 하모니카 이야기를 비롯하여 뉴멕시코와의 인연 이야기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독일로 함께 간 하모니카의 후편 미국에서의 나의 하모니카는 안보이는데
    조만간 기대해도 되겠지요?

    ReplyDelete

뉴멕시코를 소개하는 글과 사진을 모은 Blog Page입니다.

This blog is maintained by Kyong Hwa Lee (이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