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내셔널 모뉴먼트(National
Monument) 는 미국의 국립공원(National Park)과 비슷한 미국 문화유산 자연의 보호를 위해 지정된 곳이다. 내셔널 모뉴먼트(National Monument)를 한국어로 직역하면 ‘국립기념물’이라 할 수 있겠고 의역 한다면 ‘준(準) 국립공원’ 이라고 할 수도 있다. 공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미국의 내셔널 모뉴먼트 관리는 연방 정부의 국립공원이나 산림, 토지 관리 부처에서 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109개의 내셔널 모뉴먼트 (National Monument) 가 있다. 그중 58개는 자연적 가치 때문에 지정된 곳이다. 지질학적 중요성 때문에 지정된 곳이 10곳이며 화산이 5곳, 바다가 7곳이다. 역사적 유적지로는 28곳, 인디언 유적지는 22곳이 된다.
내셔널 모뉴먼트는 미국의 서남부 지역에 많이 모여 있다. 모뉴먼트가 가장 많은 주는 애리조나주 로 18곳이 있으며, 다음으로 뉴멕시코주가 14곳, 캘리포니아주가 10곳이 된다. 지난 5월21일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의 109번쩨 내셔널 모뉴먼트를 선포했는데 이 모뉴먼트가 뉴멕시코주 라스크루시스(Las Cruces) 주변에 있는 오르간 마운틴-데저트피크스 내셔널 모뉴먼트(Organ Mountain-Desert Peaks National
Monument)이다. 뉴멕시코주로서는 2013년에 지정된 타오스 북쪽에 있는 리오그란데 델 놀테 (Rio Grande del Norte) 내셔널 모뉴먼트에 이어 14번째의 내셔널 모뉴먼트로 추가되었다.
오르간 마운틴-데저트피크스 내셔널 모뉴먼트는 라스쿠루시스시의 동편에 있는 9,012피트 높이의 오르간 마운틴 산(표지 사진 참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산의 톱날 같은 험한 바위 모양이 마치 파이프 오르간의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파이프를 연상케 해서 오르간 산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모뉴먼트는 오르간 마운틴을 포함해서 라스크루시스를 둘러 싸고 있는 다섯개의 산을 포함하는 지역을 지정했는데 이 곳에는 아래와 같은 역사적인 유적과 지질학적 기념물들이 있다.
·
선사시대유적 : 약 일만년동안 원주민이 살아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30곳의 유적지가 발견되어 있고 약 5천개의 유적지가 더 있을 것으로 내다 보고있다.
·
원주민들이 암석에 새겨놓은 페트로그립(Petroglyph)과 픽토그라프(Pictograph)
·
버터필드 역마차 트레일 (Butterfield
Stagecoach Trail) : 1857년 부터 캘리포니아로 가는 우편물 배달과 여행객의 교통수단이 되었을 때의 유적. 22마일 구간의 트레일이 포함된다.(1857년 첫 개통 때에는 세인트 루이스에서 샌프란시스코 까지의 우편물 배달에 약 25일이 걸렸다.)
·
빌리 더 키드(Billy the Kid)의 무법자 바위: 빌리가 피신 중에 바위에 그의 이름을 새겨둔 흔적이 있다.
·
킬본 홀 (Kilbourne Hole) :지하 마그마의 열로 수증기가 폭발해서 만든 분화구. 지질학 용어로는 마르(Maar)라고 한다. 작은 규모의 마르인 헌트스홀(Hunt’s Hole)도 모뉴먼트에 포함되었다. 한국의 제주도에 있는 산굼부리가 마르에 속하는 분화구이다.
·
아폴로 계획의 우주인 훈련장 : 달 착륙한 뒤 있게 될 과제를 연습했던 장소. 킬본홀 지역에 있다. 달나라의 지형과 유사한 이곳에서 우주인들이 훈련을 받았다.
·
아파치 전쟁 때 인디언 리더였던 제로니모((Geronimo)( 다른 이름: 고야키아(Goyakia))가 도피했던 장소로 알려진 동굴.
오르간 마운틴에는 등산객을 위한 여러 트레일이 있다. 잘 알려진 등산길로는Ice Canyon 에 있는 Dripping Springs Trail이 있다. 라스크루시스 시내의 I-25 에서 University Blvd Exit로 나와서 동쪽으로 가면 길 이름이 Dripping Springs Road로 바뀌어지고 약 10.5 마일 되는 지점에 이르면 A.B. Cox Visitor Center가 나온다. 이곳에서 시작되는 트레일로 La
Cueva Trail도 있는데 편도로 0.5마일 짧은 트레일이다. Dripping Springs Trail은 편도가 1.75마일이 되며 고도는 5,660피트에서 시작하여 제일 높은곳이 6,250피트가 되어 비교적 쉬운 코스이다. 여름철에는 폭포를 볼 수도 있고 옛날에 스테이지코치, 역마차 트레일이 운영될 때 지었던 호텔 유적을 볼 수 있다.
오르간마운틴의 산 봉우리들과 멀리 내려볼 수 있는 등산길로는 오르간마운틴의 동쪽편에 있는 Aguirre
Springs National Recreation Area에서 시작하는 Pine Tree Trail이 추천되고 있다. 라스크루시스에서 알라모고르도로 가는 US 70번 도로로 San Augustine Pass를 지나 약 15마일 되는 지점에서 남쪽으로 가는 포장도로로 약 6마일을 가면 캠프장이 나오고 이어서 Trail
Head가 나온다. 이 트레일은 한바퀴 돌 수있는 Loop Trail인데 한바퀴 도는 거리는 약 4.5마일이된다. 시계방향으로 돈다고 가정하여 갈림길에서 남쪽으로 갈 경우 약 1마일 되는 지점에 이르면 좋은 경치를 볼수 있는 작은 산등성이에 오르게 된다. 내려보는 경치가 좋은 곳이다. 여기서 되돌아갈 수도 있으나 계속1.25마일을 더가면 Ponderosa Pine 소나무 숲이 나오고 캠프장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장소에 이른다. 여기서 부터는 하산길이여서 쉬운 코스가 된다. 트레일에서 여러개의 봉우리를 볼 수있다. 남쪽에 있는 Organ
Needle, 서북쪽에 있는 Rabbit Ears, 동남쪽에 있는 Sugarloaf Peak 등이 대표적인 봉우리들이다.
오르간마운틴 모뉴먼트를 구경하기 위해 라스크루시스를 알버커키에서 방문 할 경우에는 I-25로 224마일, 약 3시간 드라이브가 된다. 엘파소에서는 약 46마일 거리가 된다. 오르간마운틴-데저트피크스 내셔널 모뉴먼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얻을수 있다.
http://www.organmountains.org
(광야의 소리 2014년 9/10월호 글: 이경화)
(광야의 소리 2014년 9/10월호 글: 이경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