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17, 2009

샌디아산! 올라가 보셨나요?

(광야의 소리 2009년10월호 원고  알버커키한인연합감리교회 뱔행)

Sandia산은 알버커키 도시 동쪽에 바람 막이 병풍같이 자리잡고 있으면서 시간과 날씨의 변화에 따라 여러모양으로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 산을 매일같이 보면서도 우리곁에 너무 가까이있는탓인지 그 산의 아름다움이나 산이 우리에게 베푸는 많은 혜택에대한 고마움을 의식하지못하고 무 감각한 가운데서 사는경우가 많다. 나역시 오랜 세월을 알버커키에 살면서도 샌디아산에 대한 고마움을 별로 모르고 살다가 최근에 샌디아산 하이킹을 시작 하고나서 부터 이 산의 아름다움을 재 발견하고 고마움을 더 느끼게되었다. 가을을 앞두고 등산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여서 광야의 소리 독자 여러분께 샌디아산을 더 가까이해보길 권하는 마음으로 샌디아산을 지면을 통해 소개하고저 한다.

Sandia산이 차지하는 면적은 동서로 약 10마일 남북으로 약 30마일되는 지역이된다. Sandia산은Cibola National Forest에 속하는Sandia Ranger District에서 관리하고 있는데(Sandia Ranger홈페지 주소는 www.fs.fed.us/r3/cibola/ districts/sandia.shtml) 산 속에는14곳의 Picnic Ground가 있고 하이킹을 할수있는30여개의 산길 (Trail)이 있다. 산길의 총 연장거리는 100여마일에 이른다. 샌디아산에서 볼수있는 꽃과 나무를 포함한 식물의 종류는 500여종이되고 200여종의 새를 위시하여 많은 종류의 동물들의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먼저 샌디아산의 이름부터 소개를 해보기로 하자. Sandia란 이름은 스페인어로서 수박(Watermellon)을 의미한다. 16세기경 스페인 사람들이 이곳에 처음 와서 산을 보고는 마치 수박을 반으로 잘라놓은것 같이보인다고 Sandia란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저녁 석양이 화강암의 산 절벽에 반사되는 모습을 보았을때 붉게 보인 산이 수박의 속부분 같고 능선의 초록색 나무들, 능선밑의 흰 색갈의 퇴적층 석회암 무늬가 수박 껍질같이 보였기 때문이였다. 이곳의 원주민 인디안이 부르는 산의 이름은 따로 있다. 샌디아 푸에블로 인디안은 “큰산”, “Big Mountain” 이란 의미로 “Bien Mur”로 부르고 또 다른 인디안인이부르는 이름으로 “Oku Pin”이란 이름도 있는데 그 뜻은 거북이란 뜻이다. 리오 그란데 강 북쪽에서 샌디아산을 보면 거북이가 기어가는 모습으로 산이 보이기 때문이다.

지질학자의 설명에 의하면 이곳은 옛날 땅이 서서히 가라앉아서 바다물에 잠겨서 퇴적층이 생겼고 그뒤엔 융기현상이일어나서 육지가되었고 그 다음 지각이 비스듬히 2만피트가량 올라가고 남북으로 단층이 일어나서 지금의 산 모습이 되었다고 한다. 샌디아산 위에는 바다에 살던 산호나 조개의 화석을 볼수있는데 그 것이 곧 지질학자의 이론을 뒷 바침 해주는 퇴적층 석회암에서 나타나고 있다. 산 높이가 해발10,678 feet (3,255 m) 가 되니까 2,750m 높이의 백두산보다 1,657feet(505m)나 더 높은 산이 된다. 이렇게 높은 산이 옛적에는 바다밑에 있었다니 믿기어려운 사실이다.

Sandia Peak Tram
샌디아산을 가장 짧은 시간에 쉽게 볼수있는 방법은 케이블카(Tram)를 타고 관광하는것 일것이다. 이Sandia Peak Tramway 케이블카의 케이블 기리는 2.7 마일로 전세계에서 제일 길다고 한다. Tramway Blvd가 끝나는 북쪽 끝 Stop sign있는곳에서 우회전 해서 Tramway Road로 올라가면Sandia Peak Tramway건물이 나온다. 여기서 트램을 탑승하면 해발6,559ft에있는 베이스 터미날에서 산 위의 해발 10,378feet 에 있는 터미날까지 15분만에 올라간다. 트램을 타고 올라가면서 내려보는 험준한 절벽과 계곡의 웅장한 경치는 글로 표현하기어려울 정도다. 산위의 온도는 대략 화씨20도정도 산 아래보다 더 서늘하므로 복장에 유의할것을 권한다.
산위에 올라가 Tram에서 내리면 Visitor Center가 있고 샌디아산에 관련된 전시물을 볼수있다. 나무계단을 거쳐서 내려가면 도시를 포함해서 리오그란데강을 내려볼수 있는 전망대Deck이 있다. 옆에는High Finance Restaurant, 식당이 있다. Tram을 타기전에 식당에 예약을 해두면 트램 승차Ticket요금에 활인이 되는점도 유의할 사항이다. 이곳에서 Sandia Ski Area로 연결되어 겨울에는 스키를 타고 동쪽으로 내려갈수 있다. 식당 북쪽편 절벽에서는 Hang Glider를 타고 이륙하는 장면을 볼때도 있다. 이곳으로 연결되는 산길로 샌디아산정상으로 가는 Crest Trail(#130)이 있다. 왕복 거리는 약 3마일된다.
1966년에 완공된 이곳의 케이블카는 알버커키에 살고 있던 두사람에 의해서 세워진 것인데 그중 한 사람이 Ben Abruzzo, 1978년 Gas Baloon, Double Eagle II를 타고 대서양횡단에 성공했던 사람이다. 그는 뒤에 태평양횡단에도 성공했었다.
Sandia Peak Tramway를 타러오는 관광객수는 매년 27만5천명 정도로 이곳은 알버커키의 관광명소로 손 꼽히는곳이 되고 있다. 운행 시간과 요금은 아래 홈페지에서 확인할수 있다. 매주 수요일은 정비관계로 저녁에만 운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요일 방문할때는 확인을 미리하길 권한다. 홈페지 주소(http://www.sandiapeak.com/)

(사진 1) 샌디아피크 트램카. 50명을 태우고 15분만에 정상까지 올라간다.

Sandia Crest

샌디아산에 있는 여러곳 중에서 일반 광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곳이 이곳 산디아산 정상(Sandia Crest)이다. 이 정상까지 자동차로 쉽게 올라갈수 있게 도로가 잘되어 있다. 정상에는 전망대가 있고 그 밑에는 기념품과 Fast Food를 취급하는 Crest House가 있다. 이곳에는 산디아 산림 관리직원 레인저(Ranger)가 상주하는 Desk가 있어서 샌디아산에 관한 질문이 있으면 안내를 받을수가 있다. 해발 10,678 feet의 정상에 올라가 서 보면 동서남북 사방이 트여서 Panoramic한 경치가 시야에 들어 온다. 정상에는 고산식물에 속하는 여러가지 꽃들을 볼수있다. 북편은 TV와 FM방송국의 송신 안테나의 숲을 이루고 있다. 주차장 남쪽에서 능선을 따라 시작되는 Crest Nature Trail은 왕복 0.2마일밖에 안되는 짧은 Trail이지만 시멘트로 덮은길이여서 Wheelchair를 탄 사람도 즐길수 있고 어린 아이를 가진 가족이나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에게는 추천할만한 곳이다. 산의 자연생태에 관련되는 과학지식을 주는 안내판이 곳곳에 있어서 좋은 학습의 기회도 제공한다. 절벽 밑을 내려보면 La Cueva Canyon을 보게된다. 돌로 덮힌 가파른 계곡을 zigzag으로 올라오는 La Luz Trail이 보인다. 험준한 절벽에는 여러종류의 침엽수와 활엽수가 자라고 있다. (사진 2)샌디아산 정상에서 내려본 La Cueva Canyon. Zig-zag로 올라오는La Luz Trail이 보인다.
샌디아정상으로 드라이브하는 길을 소개한다면 먼저 알버커키시에서 I-40 동쪽으로 약 7마일 가다가 Cedar Crest/Tijeras Exit 175로 나와서 북으로 가는 14번도로로 Cedar Crest를 거쳐 약 6마일을 가서 536번 도로를 만나 좌회전 후 12마일을 올라가면 정상에 이른다. 소요시간은 약한시간 정도. 산디아 정상에 주차장 주차비는 $3.00이며 National Park Annual Pass또는 Golden Age Passport가 있으면 면제된다. 주차장에서는자동차의 Remote Key가 작동이 안되는것을 경험할것이다. 이는 이곳에 있는TV안테나 출력이 강한관계로 인한것이므로 염려할 필요가 없다.

Kiwanis Cabin

샌디아산정상에서 Crest Nature Trail만 보고 가기에는 너무 아쉽다. 많은 사람들은 시멘트보도가 끝나는 Trail끝에서 뒤돌아가지 않고 계속 남쪽으로 연장되는 130번Trail로 계속 내려가서 1/2마일 거리에 있는 Kiwanis Cabin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 돌계단을 올라간뒤에 산길은 숲으로 들어서서 능선을 뒤로하고는 내림길로 가는데 이 산길로 계속 가면 케이블카, 즉 Tram Terminal로 가게 된다. 1/2마일정도 되는곳에서 94번 산림도로와 교차하는데 여기서 Kiwanis Cabin으로 가는 안내판이 있다. 능선 쪽으로 수백야드 올라가면 능선에 세워져 있는 돌집, Kiwanis Cabin이 나온다.이 돌집은 1930년경 대 공황시기에 실업자를 구제하기위한 사업으로 조직된CCC(Civilian Conservation Corps)라고 하는 단체가 이 지역의 Kiwanis단체의 도움으로 지어놓은것이다. 한번은 교우 여러분과 하이킹을 한적이 있는데 갑자기 소나기를 맞게되었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우리 일행은 Kiwanis Cabin에 막 도착한 때여서 이곳으로 들어가 비를 피했다. 우리에게 좋은 피난처가 되어 준것이였다. 이곳역시 아주 좋은 전망대가 된다. Tram이 오르 내리는것을 볼수있고Domingo Baca Canyon과 알버커키시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North Sandia Peak Trail

샌디아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가는 130번 산길인데 방송안테나가 있는곳의 남동쪽 코너에 Trailhead가 있다. 안테나 지역 담장옆으로 1/2마일 정도 북으로 가면 산의 능선과 함께 서서히 내려가면서 옆길로 비켜 나와서전망 좋은곳을 내려볼수 있게 된다. 뾰죽한 봉우리라고해서 Needle이라고도 부르는 봉우리가 인상적이다. 약 1.2마일 지점에서 산길이 서북쪽으로 올라가는 분기점이 나온다. 똑바로 가면 산길은 내려가 Del Agua Overlook에 도달하지만 하이킹거리를 단축하기위해서는 왼편쪽으로 올라가는길을 택할것을 권한다. 수백야드를 가면 전망좋은 자리가 나온다. Shield라고 불리우는 암벽을 볼수있다. 또 그곳에서 수십피트 서쪽으로 가면 Aspen숲으로 덮힌 Del Agua지역을내려 볼수 있다. North Peak로 더 갈수도 있으나 그길은 위험한 까닭에 이 지점에서 되돌아가는 코스를 권한다. 왕복 4마일코스가 될것이다.
(사진 3)샌디아산 북쪽에 있는 Needle봉우리


(사진 4) Sandia Crest 북쪽에 있는 #130 산길

Tree Spring Trail (#147)

샌디아산 동쪽에서 산의 능선까지 올라가는 산길이다. 536번 도로로 5.7마일 올라가면산 중턱에 등산객을 위한 주차장이 왼편쪽에 나온다. 여기서 시작되는 147번 Trail은 샌디아산의 산 등성Saddleback이 되는 정상으로 안내한다. 기리가 약 1.8마일 짧은 거리인데 능선위에 올라서서 산 서편을 내려볼수 있고 정상을 정복했다는 성취감을 체험할수 있어 좋다. 그러나8,480feet지점에서 9,450feet까지는 약 1000피트의 Elevation Gain을 요구함으로 어린 아이에게는 힘든 코스이다. 수풀속 그늘로 걷지만 자주 시야가 트인 부분이 많아 계곡을 볼수있고 야생화도 많이 볼수 있다. 우리 교회의 연로하신 여러분과 함께 간일도 있는데 낙오자없이 모두 전 코스를 함께 마친 경험도 있다.

Cienega Picnic Ground
어린아이를 가진 가족에게는 시냇물이 흐르는 피크닉장소가 더 인기 있을것 같아서 이곳을 소개한다. 이곳은 샌디아산 동쪽 입구근방에 있다. 536번 도로로 1.2마일지점에 왼편으로 들어가는 Cienega Picnic Area를 가르키는 간판이 나온다. Sandia National Forest Sign이 나온다음 처음보는 간판이 될것이다. 좌회전해서 들어가자마자 또한번 더 좌회전 하고 1/2마일들어간후 T자로 만나는 길에서 우회전 하고 산으로 올라가면 주차장에 이른다. 시냇물을 따라 올라가는 #148 Cienega Trail은 산의 능선까지 6마일이나 가지만 가족 피크닉으로는 1/2마일내외의 시냇가에서 하이킹하는것을 권하고 싶다. Doc Long Picnic Ground와 Sulpher Canyon Picnic Ground도 이곳에 인접해 있는 비슷한 Picnic Ground 다.

La Luz Trail (#137)
샌디아산에 있는 산길 중에서 제일 유명한, 그러나 또한 가장 힘든 Trail이다. 산디아산 서북쪽에 있는 Juan Tabo Picnic Ground에서 시작해서 절벽을 올라간다. 기리가 8마일인데다 Elevation Gain이 3,000feet나 되기때문에 왕복하기에는 매우 힘든 코스가 된다. 샌디아산의 웅장한 모습을 가장 잘 느낄수 있는 산길이다. 산길이 끝나는곳은 Tramway Terminal이므로 Tram을 타고올라가서 이 산길로 내려오든가 아니면 그 반대로 걸어 올라가서 Tram을 타고내려오는 방법을 택하는게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 한대는 Trailhead지점에 다른차는 Tramway Terminal에 주차해서 shuttle이동 방법을 써야된다. 자신의 체력에 자신이 없으면 부분적으로 걷는것도 좋을것이다. 어린아이는 동반하지 말것을 권하고 싶다.
이 Trail에서는 매년 8월 마라돈 대회(La Luz Trail Run)가 열린다. 금년에 1등을 한 선수는 1시간 22분만에 산 정상까지 8마일을 뛰어 올라갔다고 한다. 믿기 어려운 기록이다. 참가한 선수중 약 300여명의 대다수는 두시간에서 네시간사이의 기록에 머문것을 볼수있다.

Elena Gallego Picnic Area

이곳은 도시에서 가장 가까운곳에 있는만큼 알버커키의 뒷 뜰이라 해도 될것 같다. Academy Rd와 Tramway Blvd네거리에서 북으로 1/2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Simms Park Rd.로 들어서서 동쪽으로 1.3마일정도가면 엘레나 가예고 피크닉 지역이 나온다. 이곳은 알버커키시에서 관리를 하는데 주차비로 주중은 $1, 주말은 $2을 받는다. 관리인이 상주하지만 관리인이 없을때에는 입구에 있는 Box에서 봉투를 꺼내 요금을 넣어 지정된 통에 넣고 봉투에 붙어있던 영수증을 때어 자동차 dashboard에 두면 된다. National Forest나 National Park 에서 쓰는 Pass는 적용이 안된다. 여러개의 하이킹 Trail이 얼켜져 연결되므로 각자의 시간과 체력에 마추어 하이킹코스를 정할수있다.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일행의 하이킹으로 좋은곳이다. Piñon, Juniper나무사이로 자주 나타나는 다람쥐, 산토끼와 노루는 어린이들에게 하이킹의 재미를 더해 줄것이다. 북쪽에 있는 Domingo Baca Canyon으로 가는 #230산길로 1마일쯤 들어가보는것도 추천 할만한 산길코스다. 오르내리는 케이블카가 더가깝게 보일것이다. 단지 이곳은 그늘이 없는 Open Space여서 뜨거운 여름 낮 보다는 덥지 않은 아침 또는 봄과 가을철이 더 좋다.
(사진 5) Elena Gallego Picnic Ground에서보는 산디아산.

Pino Trail (#140)

산 서쪽 6500feet 높이의 Elena Gallego Picnic Ground에서 시작해서9200feet높이의 샌디아산 능선까지 올라가는 4마일 거리의 Trail이다. 처음 1마일은 Piñon, Juniper 나무 가 있는 Picnic Ground지역을 걷지만 곧 National Forest로 들어서면서 Ponderosa Pine숲의 그늘로 들어서고 다음으로는 전나무와 Sprus숲으로 걷게 된다. 8000feet높이에 이르러 서는 Aspen나무숲이 나타나고 Saddleback 산등성이에 이르면 Oak나무숲이 된다. 이곳 정상에서 산 넘어 동쪽 Cedar Crest의 경치를 보게된다. 여기서 Cienega Trail과 130번 Trail과 연결된다.


(사진 6) Pino Trail의 1마일지점에 있는 안내판. 이곳에서 산의 능선 saddleback지점까지는 3마일이된다.

이밖에도 Montgomery Blvd.가 끝나는 곳 근처에서 시작되는 Embudito Trail과 Indian School Road가 끝나는 지점에서 시작되는 Embudo Trail도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산길로 권하고 싶은 잘 알려진 산길이다. 여기서 소개하지 않은 많은 Trail과 Picnic Ground가 더 있음을 지적하고 여기서 끝을 맺고저한다. 샌디아산을 올라가면서 산이 우리에게 주는 많은 고마운것을 여러분도 체험하고 창조주 하나님의 오묘한 예술을 감상하는 시간도 되길 바란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수 있는 책 이름(시립도서관에 있음)과 웹 사이트등 참고사항을 아래에 몇개 적어두었다. 본인이 Sandia 산을 하이킹하면서 찍은 사진을 Website에올려 두었는데 그 주소도 함께 적어두었다.

Website (Photo Blog Page): http://picasaweb.google.com/hikingnm/
Book: Hiking Trails of the Sandia & Manzano Mountains. By Kay Matthews, 1995
Book: Best Hikes with Children in New Mexico. By Bob Julyan, 1994
Website(Sandia Mountain Hiking Guide): http://www.sandiahiking.com/
Website(Elena Gallego Picnic Ground): www.cabq.gov/openspace/elenagallegos.html
산디아산 지도(Sandia Mountain Wilderness) 구입처:Cibola National Forest Office
2113 Osuna Rd NE, Albuquerque, NM 87113-1001 Phone:(505) 346-2650
(Osuna Rd/ Chappell네거리에서 북쪽에 있음)

------------------TravelGuideNewMexico에서 올린 샌디아산 트램웨이 YouTube동영상 ------------------
 

No comments:

Post a Comment

뉴멕시코를 소개하는 글과 사진을 모은 Blog Page입니다.

This blog is maintained by Kyong Hwa Lee (이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