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12, 2018

카샤카투웨 텐트록스 내셔널 모뉴먼트(Kasha-Katuwe Tent Rocks National Monument)



사진 1: 카샤 카투웨 탠트록스 내셔널 모뉴먼트 입구의 간판.

헤이메즈산(Jemez Mt.)밑에 있는 인디언의 티피 텐트 (Tepee Tent)같은 원뿔꼴의 암석으로 경관을 이룬곳인데 최근 2001년에 내셔널 모뉴먼트(국립기념물:National Monument)로 지정되었다. 알버커키와 산타페 사이의 중간쯤 되는곳에 있는 코치티(Cochiti) 인디언 푸에블로(Pueblo) 땅에 있다. 코치티 푸에블로 인디언은 이곳을 카샤-카투웨(Kasha-Katuwe)라고 부르는데 그 뜻은 “White cliffs”, 하얀 절벽이란 의미를 가졌다. 절벽이 하얀것은 화산재로 만들어진 암석이기 때문인데 이곳의 지층이 만들어진것은 6백만 년 전에서7백만 년 전 사이에 걸쳐 여러 번 일어난 헤이메즈산의 화산폭발로 말미암은 것이다. 화산폭발 때 마다 엄청난 화산재가 주위를 덮었는데 이 화산재가 굳어져서 단단한 돌이 되어 약 1000피트 두께의 응회암(凝灰岩:tuff)층이 만들어졌다. 화산재와 함께 뿜어져 나온 것 중에는 단단한 돌멩이도 섞여 있었는데 이 돌멩이들이 이곳의 원뿔꼴 모양의 암석을 만드는데 요인이 된다.

사진 2: 회색 응회암의 Hoodoo.

화산재가 굳어져서 된 암석은 오랫 동안 시간이 지나면서 비에 씻겨 내려가게 되었으나 화산재 속에 들어 있었던 단단한 돌은 비에 씻겨 내려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밑에 있는 응회암이 씻겨내려 가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원뿔꼴 모양의 암석이 만들어진 것이다. 지질학적 용어로 이를 후두(Hoodoo)라고 부르는데 이곳 후두의 크기를 보면 30m(90ft)에 이르는 큰 것도 있고 1m 내외의 작은 것도 있다. 후두의 머리 되는 돌이 굴러떨어져 비를 막아주는 머릿돌을 잃어서 작아지고 있는 후두도 있다.
   
                         사진 3: 좁은 협곡으로 Trail 들어간다.

공원 안 주차장주변에는 주니퍼(Juniper) 나무로 덮여 있고 계곡에 가까이 갈수록 피뇬(Piñon)과 키가 큰 폰데로사(Ponderosa) 소나무가 많아진다. 주차장에서 시작하는 케이브 루프 트레일(Cave Loop Trail)은 약 1.2 마일 되는데 비교적 평탄한 길이다. 절벽에 움푹 파인 굴을 볼 수 있다. 이 트레일(Trail)의 동쪽 코너에서 시작되는 1.5마일 되는  케니언 트레일(Canyon Trail)  정말로 재미있는 코스가 된다. 이트레일은 아주 좁은 협곡으로 들어가는데 가장 좁은 곳은 양팔로 좌우 벽을 만질 수 있는 정도로 좁은 곳도 지난다. 이곳에서는 아무리 더운 여름이라도 시원한 바람이 깊은 계곡을 지나감을 느낄 수 있다. 좁은 계곡을 벗어나면 텐트 모양의 바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트레일은 점점 가팔라지면서 텐트 바위가 밀집된 곳을 지나게 된다.  

  
사진 4: 사이 좋은 부부 텐트바위(Tent Rock).

마지막 0.3 마일은 65m(200ft) 가량을 올라가는 다소 힘든 코스가 되지만 정상에 이르면 360도 전 방향이 한눈에 들어와서 만족스런 쾌감을 느껴 볼 수 있게 된다.  이곳에서 보는 텐트 록(Tent Rock) 모양의 지형은 미국 국내에서는 이곳 밖에 없고 외국에서 보려면 터키 (Turkey) 중부에 Cappadocia란 곳에 가야 볼 수 있다 하니 이 공원의 가치를  재 인식 하게 된다

이곳으로 가는 길은 알버커키에서 가자면 I-25를 타고 북으로 역 30마일 가다가 Santo Domingo/Cochiti Lake로 나가는 Exit259로 나온 후 좌회전하여 22번 도로로 12.2마일을 가면 코치티(Cochiti) 저수지의 댐(dam) 밑을 지나게 되는데 22번 도로는 좌측으로 꺾어지게 된다만일 직선으로 가면 코치티 저수지 댐의 끝쪽 위로 올라가게 된다. 22번도로로 저수지 댐을 등지고 약 1.8 마일을 가면 FR266도로를 만나서 우회전하면 모뉴먼트 광고가 있는 입구가 나온다입구에서 공원까지 4.7마일이 된다

사진 5: 인디언 텐트같은 텐트바위(Tent Rock)들.

입장료는 차당 $5.00이며 개장시간은 Golden Age Passport 소지자는 무료다여름철에는 전 8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입장이 가능하고 오후 5시까지 입장료를 냈던 출입구역을 어나야 한다. 
여름철에는 문횟수 증가로 인한 주차공간 부족으로 오전 9시부터 입장이 지연될 수 있다.  1 6일, 부활절 전 금요일, 부활절, 부활절 직후 월요일, 5월 3일, 7월 13~14일, 7월 25일, 11월 1일, 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설날에는 에블로 드 치티(Pueblo de Cochiti) 문화행사 리를 위해 문을 는다. 
방문 전에 미리 색을 해 정보를 는 것이 다. 

웹사이트: www.blm.gov/visit/kktr
(Monument: 505-331-6259, Field Office: 505-761-8700)

No comments:

Post a Comment

뉴멕시코를 소개하는 글과 사진을 모은 Blog Page입니다.

This blog is maintained by Kyong Hwa Lee (이경화)